장애인 주차증 발급은 간단하게, 관리는 철저하게!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18. 10. 17. 21:11 생활리뷰

 

 

주차장에 주차를 하러 가면 입구 맞은편 좋은 자리엔 항상 장애인 주차구역이 마련되어 있죠? 장애인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주차를 하고 일을 볼 수 있도록 배려한 공간인데. 일반 차량 주차 자리가 없을때, 비어있는 장애인 주차공간에 참지 못하고 주차를 하는 사람들이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하지요.

 

 

장애인 주차증은 2017년 원형으로 개편되면서 더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는데요. 보행상 장애가 있는 본인운전용과 장애인을 동승하는 보호자 운전용에 따라 주차표지가 다르게 보여집니다. 본인운전이 아닌 보호자 운전용으로 장애인 주차공간을 이용한다면 엄연히 법적 위반이 됩니다.

 

 

 

그렇다면 장애인 주차증 발급은 어디서 할까요? 인터넷, 방문, 우편접수 3가지 중 선택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려면 민원 24 사이트를 통해 ' 장애인자동차표지 발급' 을 검색하여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는 장애가 있음을 증명하는 의사의 진단서, 자동차 시설대여계약서 또는 임차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신체가 불편한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 만큼 장애유형에 따라 발급가능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새로 장애인 주차증을 신청하는 경우라면 해당되는 장애유형과 등급을 확인해 본 후 발급하면 더 좋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장애인 주차증이 발급되지 않은 일반인이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할 경우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되고, 주차 방해시 50만원, 표지 부정사용시 200만원의 벌금을 내야하므로 장애인 주차구역은 주차증이 있는 장애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켜주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