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 알아봤어요.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18. 6. 27. 15:44 건강꿀팁

수미네 반찬에 나온 아욱된장국을 보니 종종 저희 엄마도 아욱국을 끓여주셨던 것이 기억났습니다. 어머니께서 아욱이 몸에 좋다고 하셨는데 아욱 효능이 뭔지 모르고 먹었던 것 같아 찾아봤어요. 아욱은 중국에서 채소의 왕이라 불리울 정도로 중요한 채소로 꼽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채소이기도 하지요. 시금치와 유사한 채소로, 먹는 방법은 주로 국으로 끓여먹는다고 하네요.

 

 

아욱은 시금치보다 단백질이 2배, 지방 3배, 칼슘 2배가 많은 채소로 무기질, 칼슘, 비타민도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골밀도가 높아지고 뼈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욱은 예로부터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져 몸의 열을 내려주고 피로 회복에도 뛰어난 아욱 효능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술마신 다음날 아욱국으로 해장하면 몸에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아욱은 한의학에서 가벼운 진통제로 간주하여 사용한다고도 하는데요. 점액질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다당류 성분이 진정작용과 염증을 제거하는 향염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눈건강, 피부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지친 눈과 피부를 진정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 아욱 효능으로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특효가 있다고 하네요. 아욱에 포함된 끈끈한 성분 때문인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을 활발하게 한답니다.

 

 

아욱은 찬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열해소를 시켜주는 좋은 음식이지만, 반면 몸이 평소에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다면 아욱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아욱이 찬성질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드시면 더 효과적일 것 같네요. 아욱 효능과 부작용까지 정리해 보았으니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