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방향보는법 선호도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21. 2. 8. 09:58 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방향보는법

 

 

이사를 준비하면서 아파트를 알아볼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정해진 예산범위 내에서 집을 구할 수 있어야 하고 직장과의 거리, 학교의 위치, 생활편리시설의 근접성 등 사람마다 우선순위도 각기 다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아파트 방향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반응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아파트가 어떤 방향으로 지어지느냐에 따라 집에 들어오는 햇빛의 양이 상당한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요. 별일 아니라고 생각하겠지만 살다보면 방향의 중요성이 엄청 크다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아파트 방향보는법을 확인해보기 전에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향이 남향이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하지만 모든 집을 남향으로만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방향을 조금씩 틀어서 전세대 남향방향을 유지하는 아파트도 많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정남향이 아니라 남동향, 남서향 이렇게 방향을 틀어서 지으면 남향이긴 한데 동쪽으로 치우친 남향, 또는 서쪽으로 치우신 남향이 됩니다. 우선 입주 혹은 이사하려는 아파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때 아파트 방향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아파트 방향보는법에 따라 실제로 확인해 보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남향집을 보면 해가 좌측에서 떠서 우측으로 지는 형태를 보이는데요. 남동향은 아침해는 길지만 오후해가 짧고 남서향은 아침해는 짧고 오후해가 깁니다.

 

즉 해가 아침부터 내리쬐고 오후쯤 되면 해가 안보이는 경우 남동향이고요. 반대로 아침엔 해가 없지만 점심무렵부터 오후에 해가 보이는 경우 남서향입니다. 남동향은 오후에 해가 없다 보니 겨울엔 조금 춥게 느껴질 수 있지만 여름엔 상대적으로 시원한 편이고요. 남서향은 그 반대라고 볼 수 있어요.

 

상대적으로 남동향집이 남서향집보다 좋게 말하면 시원하고 나쁘게 말하면 춥다고 느낄 수 있어요. 따라서 아이가 있는 집은 따듯한 남서향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고 햇빛이 오후 내내 내리쬐는 것이 싫다면 남동향 선호도가 높다고 합니다.

 

물론 제일 좋은 방향은 정남향이겠지만 찾기 어렵기 때문에 남동향, 남서향 아파트 방향 선호도가 높다고 하네요. 한편 북향은 일조량이 적은 편이라 채광은 적으나 여름철에 시원한 편입니다. 방향 자체가 해가 많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호불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파트 방향보는법이 헷갈리신다면 나침반을 이용해서 방향을 체크해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나침반은 실물이 아니더라도 스마트폰 나침반 앱을 찾아서 사용하면 꽤 쓸만하더라고요. 저는 아파트 방향은 알고 있었지만 이사하면서 침대 머리두는 방향 때문에 나침반 앱을 급히 설치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파트 방향 보는법 자체도 중요하지만 실내 인테리어 할 때 특히 침대방향도 중요하기 때문에 방향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서남북 중에서 북쪽은 머리방향을 두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요즘엔 아파트 인테리어도 이런 부분까지 다 고려되어 침대위치가 거의 고정되어 있으니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네요.

 

사실 저도 결혼해서 아파트에 입주하기 전까지 아파트 방향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남동향으로 살아보니 만족스럽더라고요. 물론 오후 해가 짧아서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아침내내 내리쬐던 따스한 기운이 남더라고요. 아파트 결정할 때 방향 꼭 확인하시고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