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관리법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20. 11. 18. 12:28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겨울이 다가왔고 벌써 연말을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는 다르겠지만 연말이 되면 조금이라도 사람들 마음이 들뜨고 어수선해지는 기분이 들어서 사고 역시 좀 더 많다고 합니다. 겨울은 추운 날씨로 인해서 타이어 뿐만 자동차 관리가 중요한 시기입니다. 특히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꼭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죠.

 

 

요즘에는 타이어를 셀프로 직접 관리하는 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타이어 공기압을 맞추는 장비들이 저렴하게 보급되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직접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맞추려면 정확한 수치를 계산할줄 알아야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이 얼마인지 알기 위해서는 타이어에 표시된 최대 공기압 수치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름철은 최대 공기압의 80% 수준으로 겨울은 상대적으로 공기가 더 많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80% 이상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타이어는 대기 온도가 10도가 내려가면 타이어 공기압은 8% 내외로 줄어들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줄어들면 빙판길에서 제동력이 떨어져서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지죠. 즉 추운 겨울철에는 공기밀도가 높아지면서 부피는 줄어들어 공기압의 자연손실률이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이 30% 이하로 주행한다면 타이어가 닿는 면적이 넓어져서 내구성이 감소하고 1시간 주행만으로도 타이어에 나쁜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참고로 자동차 제조사나 타이어 제조사의 타이어 적정 공기압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는 차량 모델별로 타이어 적정 공기압 수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연료 뚜껑 안쪽 또는 차량 설명서에 자신의 차량의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사의 의견을 보면 자연 감소분을 고려해서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보다 5~10% 이상 더 넣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때는 계절에 관계없이 5~10% 또다른 제조사는 10~15% 이상을 권장하기도 하고요.

 

 

타이어 최대 공기압이 44psi인 경우 80% 수준인 약 35psi를 기준으로 이와 비슷하게 유지하거나 이보다 조금 더 높게 공기압을 설정하는게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이 되는 것이고 만약 제조사를 기준으로 하면 32psi 정도가 나옵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의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는 것은 어렵지만 이처럼 여러가지 기준들 중에서 본인의 차량 상태에 맞게 적당한 수치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차량제조사, 타이어 제조사, 자동차 전문가의 의견이 비슷하면서도 약간씩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타이어는 1달에 한번 정도 공기압을 측정해 주는게 안전을 위해서 좋다고 합니다. 겨울은 도로의 상태도 좋지 않고 추운 날씨로 인해 차량 컨디션도 떨어지기 때문에 좀 더 주의해서 운전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