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기술서 작성방법 이렇게 썼어요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20. 3. 29. 11:18 카테고리 없음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매년 3월이면 상반기 채용공고가 올라오는 시기이지만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채용공고가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마저 진행중이던 채용건은 무기한 지연되는 사례들도 있어 취업 준비의 모든 과정이 all stop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럴 때 일수록 낙담하지 말고 취업준비를 하면서 부족했던 점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특히 취업준비를 하면서 사회경험, 어학능력, 봉사활동, 성적 등에 대한 관리는 철저하게 아고 있다 하더라도 생각보다 자기소개서나 경력기술서에는 정성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특히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은 자기소개서보다 정보가 적기도 하고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내가 경험한 경력을 잘 표현하여 인사담당자들이 원하는 경력기술서를 작성할 수 있다면 더 성공적인 취업에 한발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요.

 

 

경력기술서는 해당 지원분야에서 나의 경력을 업무중심적으로 작성하여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즉 자기소개서는 나라는 사람을 보여주는 것이 중점적이지만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의 핵심은 나의 경력과 능력을 잘 표현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은 사실 양식이 있다면 양식대로 기술하는 것이 정석이긴 하지만 양식이 없을 경우 필요한 내용을 빠트리지 않고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 근무한 연도(근무기간), 회사정보, 직급, 주용업무, 성과 등을 입력하여 경력 전반을 꼼꼼히 입력하는 것이죠.

 

 

경력이 많을 때 모든 경력을 다 적는 것 보다는 가장 중요하고 중점적인 업무 위주를 주로 하고 최신 경력을 입력하는 것이 좋겠죠. 즉 핵심적인 경력사항을 최근 순서대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한 경력증명서가 인사담당자가 제일 좋아하는 경력증명서라고 합니다.

 

 

또한 경력을 기술하는 의도를 생각해보면 경력을 나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경험한 업무 및 경력을 설명하면서 그것이 결국 지원하는 회사에서 향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어필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해요.

 

 

한편 경력기술서에 업무 경력을 포장하거나 과정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오히려 추후 문제가 될 수도 있어요. 동종업계 담당자라면 경력을 읽어보고 질문을 할 때 지원자의 거짓말이 드러나거나 혹은 경력 증빙이 안되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솔직하게 경력을 표현하는 것이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에서는 의외로 중요합니다.

 

나의 경력을 경력기술서라는 양식에 잘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인사담당자가 나의 경력기술서를 봤을 때 내 경험이 이 회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을지 반대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작성하는 것이 최적의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