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20. 1. 18. 12:22 카테고리 없음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이라는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삶에서 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았던 과거와는 달리, 지금은 내가 하고싶은것, 여유 등을 찾아가는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퇴근 후 제가 하고싶은 것이 무엇인지 고민을 하고 있는데 고민의 시간만 길어지는것 같아 반성중입니다.

 

 

주변에는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최근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내일배움카드를 알게되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 관계없이 카드를 발급받고 일정금액의 훈련비를 나라로부터 지원받아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입니다.

 

 

취업을 위한 구직자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근로자로 나뉘어 내일배움카드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을 조회하는 방법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처음 이용하신다면 간편맞춤검색을 통해 내가 수강할 수 있는 훈련과정을 검색해보면 어떨까요. 우선 저는 재직중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질문이 나오네요. 저는 회사에서 월급을 받기 때문에 월급을 받는다고 체크하였는데요. 자영업, 부동산임대업, 아르바이트 등등 어떤 형태의 근무를 하는지도 확인을 하네요..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가 의문이 들긴 하지만, 간편조회를 통해 어떤 분야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계속 진행해보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이 지역별, 분야별로 굉장히 다양하지만, 사실 이런 배움의 기회는 지방보다는 도시가 훨씬 많은것 같아요. 우선 서울로 선택하고 다음정보를 확인해볼께요.

 

 

현재 NCS 직업분류에 따라서 총 24가지 분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을 한번에 보여주는 리스트가 있으면 좋은데, 이렇게 간편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저는 식품가공으로 선택해보려고 해요. 최근 취미로 제과제빵을 해볼까 고민중이라 훈련과정이 궁금하기도 하네요.

 

 

모의테스트 결과 확인후 검색을 선택하면 서울지역의 식품가공 훈련기관을 소개해주는데요, 구직자 대상 또는 근로자 대상인지에 따라 강의가 달라집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서 있는것은 웬만한 직업 관련 종류는 다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우선 근로자 지원과정으로 서울 강남의 제과 관련 과정들이 이렇게 보입니다.

 

 

자비부담액을 살펴보면, 훈련참여유형에 따라 0원인 경우도 있고, 금액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훈련생, 취업성공패키지 참가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훈련과정을 선택했을때 정부지원금이 100%로 보이더라도 훈련생의 참여유형에 금액이 달라지니 꼭 상담을 받아보세요.

 

 

사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이 아무리 많더라도, 막상 내가 살고있는 지역, 혹은 회사와 먼 지역 등 내가 다니기 어려운 지역에 있다면 무용지물이죠. 저는 그래서 지역검색을 더 선호하는 편인데요, 지역검색을 통해 내가 원하는 지역에서 실제로 어떤 훈련이 운영되는지 확인해보는것이 더 유용합니다.

 

 

노원구에서는 전산, 디자인, 목공, 요양보호사 등이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중 인기가 많아 보였습니다. 과정을 확인해보면, 수강평균연령대, 훈련시간, 강의만족도, 자비부담액 등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한눈에 과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저희 엄마가 관심있어하는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과정을 살펴보니,  총 30일, 240시간 과정으로 평균연령대가 56세라고 하네요. 요양보호사는 사실 어르신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실제 취업을 하거나 아니면 집에 아픈 사람이 생겼을때 가족요양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꽤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이기도 하죠.

 

 

기본적으로 실제훈련비에서 정부지원금을 제외하면 0원이기 때문에,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자격증이기도 한데요. 앞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훈련생의 상황에 따라 조금은 자비부담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을 조회해 보았는데요, 오히려 너무 많아서 어떤 과정을 수강해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5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훈련비용을 지급하는데요. 상담을 통해 개인에 맞는 훈련을 수강하면 좋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고용센터 방문 또는 HRD-NET 상에서 신청하면 받을 수 있구요, 농협카드 또는 신한카드 중 선택하여 원하는 카드를 만드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이 굉장히 많고, 자비부담도 15~55%정도로 실제 수강하는 과정 대비 저렴하게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꽤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구직자든, 재직자든 원하는 과정 있으면 알아보시고 일과 삶의 균형을 잘 맞춰나가면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