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요양병원 비용 얼마나
노인 요양병원 비용
우리나라에서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이 되면서 많은 사회적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이를 대비해서 다양한 정책을 만들고 있으나 사회 변화의 속도에 맞춰서 모든 분야의 대응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요양병원 시설도 급증을 하고 있고 요양병원 비용은 건강보험을 통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국 2100여개 정도의 요양병원이 존재하고 많은 사람들이 부모님을 모셔도 되는지, 만약 모시게 된다면 어디가 시설이 좋은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요양병원 입원대상은 노인성질환, 만성질환 그리고 외과적 수술 후 회복이 필요한 사람으로서 치료와 함께 요양이 필요한 분들을 말합니다.
자식된 입장에서 요양병원 비용이 고민된다는 어려운 문제도 있습니다. 요양병원 비용이 일괄적으로 똑같지는 않아서 일반적인 수준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6인실 기준 평균 100~120만원 정도의 요양병원 비용이 들지만 어떤 치료와 간병서비스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훨씬더 많은 금액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양병원 비용은 크게 진료비, 간병비, 병실료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면 수술비와 입원비가 청구되는 것처럼 요양병원도 이와 비슷하지만 요양간병비가 따로 추가가 되어서 노인요양병원 비용이 계산됩니다.
요양병원 비용은 환자가 전액 부담하지 않고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일부분만 지불 하면 됩니다. 급여항목 20%, 식대 50%는 자신이 부담하고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전액 부담을 합니다.
간병비는 요양보호사에 따라서 차이가 납니다. 보호사 1명이 환자 몇명을 보호하는지에 따라서 비용이 차이가 있고 1:1 집중 케어를 하는 경우에는 그만큼 요양병원 비용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극단적으로 보호사 1명이 환자 10명을 보호하게 되면 환자의 불편함은 증가하지만 요양병원 비용은 낮아지게 되는 것이죠.
병실료는 일반 병원에서 입원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인실이 저렴합니다. 요양병원 등급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좋은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인데요. 의료서비스 수준과 인력당 환자 수 등 다양한 분양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을 선택할때 집과 가까운 곳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고 거리와 상관 없이 병원 수준을 보거나 요양병원 비용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일단 병원을 선택할때는 햇빛이 잘 드는지 확인해보고 산책로 그리고 쉼터가 잘 조성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변 환경과 침대 공간 등 몇가지 사항들은 함께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요양병원 비용이 상대적으로 너무 저렴하다면 기저귀, 식대, 기타 소모품이 따로 청구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런 부분까지 체크해 두는게 좋습니다.
노인요양병원은 치료의 목적과 생활의 목적이 함께 하는 공간입니다. 치료의 목적이 강할때는 병원에서 의사의 수준과 간호를 집중적으로 확인해보고 생활이 목적일때는 오랜시간 병원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좋은 시설을 제공하는지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요양병원 비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