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난방비 절약방법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19. 11. 19. 10:31 카테고리 없음

난방비 절약방법

 

 

시원한 가을 날씨에 적응이 되어가고 있는데 주말에 비가 오고 나니 한겨울 날씨처럼 추워졌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은 이미 난방을 시작 하고 있을 것 같은데 저희는 이번 주말을 기점으로 보일러를 가동했고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끼고자 난방비 절약방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전기세보다 가스비가 훨씬 비싸기 때문에 겨울철 난방비가 벌써부터 걱정되지만 난방비 아끼겠다고 절약만 하다 보면 감기에 걸려서 병원비가 더 나올수도 있어요.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따뜻한 겨울 보내면서도 난방비도 조금이나마 아끼면 좋겠다는 마음에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는 18도에서 21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제 아침 방안온도를 확인해보니 21도였는데 춥더라구요.

 

 

실내적정온도라는 것이 따듯한 온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서 이쯤 되면 대부분 난방을 시작하고 있을 것 같아요.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기본적인 방안들을 먼저 소개해보면 방마다 개별 난방이 가능한 경우 사용하는 방만 난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도 사용하는 방 위주로 난방을 하고 있는데 집안 전체 보일러를 습관적으로 켜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겨울철 외출을 하게 될 때 아에 전체 난방을 끄지 말고 외출모드로 작동시키는 것도 난방비 절약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한겨울 혹한기에 난방을 껏다가 배관 파손으로 수리비가 더 발생할수도 있다고 하네요. 낮은 온도를 급격하게 올리는 것도 난방비 상승에 한몫 하므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래된 보일러를 사용한다면 난방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체크해보시고 교체하는 것 역시도 난방비 절약방법 중 하나이구요. 교체까지는 아니더라도 난방이 잘 안되고 있다면 수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내 온도를 따듯하게 유지하여 난방비 절약방법 실천하는 것도 좋은데요. 저희집도 작년 겨울쯤 이사를 했는데 커튼이 없이 생활했더니 굉장히 춥더라구요.

 

 

올해 커튼을 달고 나니 조금 더 따뜻해진 것 같아서 커튼도 난방에 꽤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우풍이 있는 경우 우풍차단을 위해 창문틈새를 막아주거나 문풍지를 붙여주는 것도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친정집도 주택이 오래되서 그런지 겨울철이면 집안에 냉기가 도는 편인데요. 매년 겨울이 오면 우풍차단을 위해 열심히 바람을 막고 있더라구요.

 

 

전기세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전열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간혹 무조건 전기세가 가스비보다 저렴다하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있던데 전열기 구입전에 소비전력을 확인하고 구입해야 전기세 폭탄을 맞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전열기 화재예방도 신경써야 하니 별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수매트를 사용중인데요. 아직까지 안방에 보일러를 틀지 않아도 온수매트만으로 따듯하게 잠을 잘 수 있더라구요.

 

 

온수매트나 전기매트 사용이 전열기보다 비용적인 면에서 효율적이기도 하니 난방비 절약방법 알아보는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밖에도 가습기를 통해 온도를 높여주거나 실내용 난방텐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구요. 실내에서 옷을 조금 더 따듯하게 입고 있거나 따듯한 차를 통해 몸을 데워주는 것도 좋은 난방비 절약방법 입니다.

 

 

난방비 절약방법은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는 평범한 방법일 수 있지만 귀찮아서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언급했던 방법들을 실천해 보시면 조금이나마 난방비 절약기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올 겨울 따듯하게 보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