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19. 9. 10. 22:18 카테고리 없음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

 

제가 살고있는 지역은 새로 짓는 건물이 많아서 지게차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정말 무거워보이는 건설설비들을 쉽게 지게차로 옮기는 것을 보면 신기하기만 합니다. 지게차를 운전하려면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나 지게차 운전을 하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건설과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되면서 각종 건설, 항만, 또는 생산현장에서 등운반용 기계차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작업능률제고를 목적으로 숙련기능을 양성하기 위해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이 발급되고 있어요.

 

 

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큐넷 홈페이지에서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실기관련 시험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큐넷 접속해서 홈페이지 중간에 자격정보를 선택해보겠습니다.

 

 

국가기술자격과 국가전문자격이 보이는데요, 지게차운전기능사는 국가기술자격에 속합니다. 맨 첫번째 카테고리인 건설기계운전에서 지게차운전기능사를 선택하였습니다.

 

 

시험정보에 있는 응시수수료를 보면,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와 실기 비용은 각각 11,900원, 25,200원입니다. 지게차에 대한 직무 수헹 능력을 평가하는 내용으로 출제한다고 하네요.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는 2020년이후에 변경되기 때문에, 올해 취득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부지런히 공부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실기는 변경되는 것이 없지만, 필기는 변동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로 조금씩 바뀌는 부분들이 보이네요.

 

 

큐넷 홈페이지에서는 공개문제와 출제기준만 보여주기 때문에, 필기 기출문제 확인을 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국가기술자격 시험 관련하여 필기시험이 모여있는 '건시스템'에 접속하여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바로 기출문제를 확인해 볼 수 있을줄 알았는데 바로 리스트가 보이진 않네요. 우측에 필기문제 라고 되어있는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기능,기술분야에서 지게차운전기능사를 확인해볼 수 있었어요. 기능사 기출문제가 꽤 많이 모여있어서 저도 필기시험 준비할때 종종 건시스템 사이트를 활용하곤 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와 모의고사가 보이구요, 2004년부터 최신은 2016년 4회까지 확인할 수 있었어요. 사실 최신 기출문제가 없어서 조금 아쉽긴 했지만, 인터넷상에서 무료로 기출문제 확인을 원하다면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문제가 최신이 없는 이유는 아래 설명처럼 2016년 10월부터 산업인력공단에서 기능사 필기시험을 CBT로 변경하고 나서 응시자별 각각 다른 문제 출제로 인해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해요.

 

 

우선 필기는 과거문제부터 찬찬히 풀어보면서 공부를 하면 좋을것 같은데요, 이렇게 리스트업 되어 있는 기능사 기출문제를 응시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사이트상에서 문제를 풀어볼 수도 있구요,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받아볼 수도 있어요.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응시를 사이트상에서 진행하게 되면 타이머가 작동하구요, 문제를 풀고, 바로 답을 체크하여 답안을 제출하면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또는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문제를 한글이나 PDF파일로 다운받아서 출력해서 문제를 풀어도 좋을것 같아요. 저는 한글파일로 열어보았습니다.

 

 

한글파일로 기출문제를 다음과 같이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어느정도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면 바로 문제를 풀어보면서 감을 익혀도 좋을것 같습니다.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풀어본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마지막에는 답안이 있으므로 확인해보시고, 공부하면 좋겠네요. 건시스템에 워낙 기출문제가 다양하고 잘 정리되어 있어서 지게차운전기능사 외에도 다른 관심있는 자격증을 공부할때 기출문제는 다운받아서 풀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