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기 미리 계산해볼까요?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19. 8. 10. 10:41 카테고리 없음

 

회사를 다니다가 본인의 개인사정으로 그만두거나 혹은 계약이 끝나서 그만두는 경우 등 여러가지 상황에 의해 퇴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죠. 예전에는 직장을 그만둔다는 개념이 뭔가 슬프게 느껴졌는데, 요즘에는 워낙 이직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또다른 직장을 찾거나 하고싶을 일을 하면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예전에 회사를 다니다가 퇴직하면서 퇴직금을 수령했는데 금액이 꽤 커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오래 근무할 수록 퇴직금이 많이 쌓이는것 아시죠? 그만두기 전에 퇴직금 계산기로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것도 미래 계획을 세우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더라구요.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보고 싶어서 검색창에 입력해보았어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퇴직금 계산기를 찾아볼수도 있지만 이렇게 검색하면 바로 링크로 연결되어 더 간단하네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려면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입사일자와 퇴사일자를 정확히 입력해야 하구요, 평균임금계산 기간보기를 선택하면 재직일수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저도 예시로 입사일자와 퇴사일자를 입력해보았습니다.

 

 

그 밑으로 퇴직전 3개월 임금 총액을 세전금액으로 계산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요, 3개월에 해당하는 5월부터 7월까지 기간별일수는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기본급과 기타수당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월급명세서를 확인해보면 급여에 대한 정보가 자세히 입력될 것입니다. 사실 정확히 잘 모르더라도 기본급에 세전 월급을 한번에 넣고 기타수당을 0으로 입력해도 합산한 금액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연간상여금도 저는 백만원을 넣어봤는데요, 명절 연휴에 회사에서 나오는 상여금 등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제가 다녔던 회사는 연차수당이 별도로 없고 휴가로 쓰는 것을 권장하여 별도 연차수당은 없었지만, 있다면 연차수당 금액을 입력해주시면 되겠지요.

 

 

아래 1일 평균임금은 평균임금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95,054.95원이 자동계산 되었구요, 퇴직금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24,016,349.28원으로 퇴직금 결과가 나왔네요.

 

 

우측버튼을 보면 엑셀로 결과보기가 있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방금 확인한 표를 엑셀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여준 내용인데요, 본인의 입사일, 퇴사일, 월급만 알면 퇴직금 계산기로 간단하게 퇴직금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1일 평균 임금과 퇴직금이 자동계산되는데 계산식도 확인이 가능하므로, 직접 본인이 계산해보고 싶다면 아래 산식을 체크해보세요. 

 

 

퇴직금 계산기는 고용노동부 사이트 외에도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다음 검색창에 '퇴직금 계산기' 라고 입력하면 하단의 이미지처럼 간단한 계산기가 보이구요, 내용을 입력하여 계산해 보았더니 1원단위만 차이가 나고 동일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네요.

 

 

 

네이버에서도 퇴직금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임금계산기가 보이는데요,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내용을 입력하고 계산해보니, 200원정도 차이가 나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계산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인에서도 퇴직금 계산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앞서 고용노동부나 다음과 비슷한 수준의 퇴직금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계산기 이용시 조금더 자세한 사례가 필요하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계산식 우측 화면에 예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되구요, 간단하게 확인해보고자 한다면 포털사이트를 이용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회사 규정마다 퇴직금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이러한 계산기가 정확한 값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예측하는 용도로 사용하시고, 실제 퇴직금은 다를 수 있다는 점 미리 알려드려요. 이런 주의사항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에서도 언급하고 있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