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카드 안찍고 내리면 어떻게 될까?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19. 11. 11. 12:39 카테고리 없음

버스카드 안찍고 내리면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해 등하교를 하거나 출퇴근을 하는 분들에게 버스카드는 필수품입니다. 버스카드 안찍고 내리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잔돈을 가지고 다니면서 내거나 현금을 내고 잔돈을 거슬러 받는 일 자체가 꽤 불편한 시대이고 심지어 버스를 이용시 버스카드와 현금이용 중 버스카드 자체가 저렴한 요금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득찬 버스에서 버스카드를 찍으려고 하는데 삑 소리와 함께 카드를 다시 대주세요라는 멘트가 나오면 뒤에 사람들은 내려야 되고 버스카드는 계속 오류가 나면 어쩔 수 없이 그냥 내린 경우가 있죠. 실제로 버스카드 안찍고 내리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관련 민원이 하루에도 수십건씩 발생한다고 하네요.

 

 

버스카드 안찍고 내리면 연속해서 대중교통 이용 시 환승이 안되는 불편함이 가장 크지만 그것보다 추가 요금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걱정이 앞섭니다. 서울 대중교통을 기준으로 버스 1회 이용시는 단일 요금제가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서울에서 버스를 이용할때 환승과 관련 없이 1회만 이용한다면 버스카드 안찍고 내려도 되죠.

 

 

처음 탑승할때 발생한 요금 외에 추가 요금이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환승시 입니다. 환승시는 버스카드 안찍고 내리면 다음 승차시 할인금액만큼 자동 부과됩니다. 날짜가 다음날로 지났어도 관계가 없고 거리비례요금 + 버스탑승 기본요금이 추가되서 발생하기 때문에 생전 보지 못한 버스요금을 구경하게 됩니다.

 

 

다만 지역에 따라서 적용하는 대중교통 요금체계가 차이가 있어서 서울기준으로 말씀드렸고 지역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하철의 경우 안찍고 내리는 경우가 없지만 만약 안찍고 내리면 구간 최대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버스카드 안찍고 내리면의 실수 원인이 버스카드 단말기 문제였다면 한국 스카트 카드(1644-0080)에 연락해 추가 과금된 내용을 확인하고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으나 어디까지나 정말 개인의 잘못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