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Posted by 꿀 떨어지는팁
2019. 10. 16. 11:47 카테고리 없음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소상공인과 영세 사업자들의 사회 보호 안전망 중 하나인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적금처럼 매월 일정액을 납입하면 종합소득세 과세 표준을 기준으로 매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하는 경우에는 손해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경우에는 해약환급금을 내야 합니다. 원금을 100% 보장 받기 위한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사유는 임의로 해약하는 경우가 아닌 폐업이나 사망으로 인해 해지를 해야하고 이때는 퇴직소득세를 제외한 원금이 보장됩니다.

 

 

사업자가 노란우산공제 가입하는 이유는 위의 사유와 같은일이 발생했을때 보호를 받기 위한 결정이기 때문입니다. 폐업과 같은 사유에서는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환급금이 발생하지 않지만 임의 해지의 경우에는 기타소득으로 인식하고 많은 세금이 발생합니다.

 

 

폐업, 사망으로 공제금을 받을 때는 퇴지소득세를 제외한 실지급액을 받게 되는데요.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경우에는 기타소득세를 제외하고 실지급액을 받게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지급계산기가 있어서 만약 내가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하게 된다면 얼마를 받게 되는지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지급계산기를 이용해서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경우에 원금 보장이 되는지 확인해보면 실 지급액은 원금보다 적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월 25만원 기준 18년 정도 유지를 하고 임의해지를 하게 되면 이때는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와 마찬가지지만 세금을 내고 원금보장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18년간 납부했는데 원금이 보장된다는건 결코 좋은 의미는 아닙니다.

 

 

폐업으로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1년 정도 유지를 해도 원금을 보장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2019년부터는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제도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생활안정과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서 중소기업 중앙회와 협약을 맺고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금액은 월 1~2만원으로 크지 않지만 노란우산공제를 기존에 이용하던 분들이라면 작은 혜택이라도 꼼꼼하게 챙기시기 바랍니다. 매월 25만원 정도 여유있게 모으는 소상공인이라면 소득세 감면을 위해서 노란우산공제를 고려해 보면 좋습니다.